회사도 다니기 싫어지고 퇴사를 하고 창업을 해야하나 고민이 되거나 은퇴 시기가 오면 어떤 걸 해야하나 막막합니다. 그리고 회사를 다니는 중에 투잡으로 할만한 게 뭐 없나 생각도 많이하게 되는데요. 이럴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요식업에 뛰어드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런 고민은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하는 것이고 저 역시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출퇴근을 하다보면 과거에 비해서 엄청나게 눈에 띄는 것이 있습니다. 셀프 빨래방인데요. 주변 빨래방이나 세탁소를 찾으려고 하면 흔하게 눈에 띌 정도로 많이 생겼습니다. 아무래도 다른 건 집에서 세탁을 하더라도 이불 빨래방이 필요할때 셀프 빨래방을 찾게되고 기타 이유로도 수요가 꾸준하게 있겠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창업 아이템으로 굉장히 좋아보였고 셀프 빨래방 창업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오늘 얼마나 드는지 확인 해보려고 합니다.
집 근처에 여러개 생긴 것을 보고 왜 빨래방 창업이 각광받고 있을까? 생각을 해봤고 알아봤는데요. 가장 큰 포인트는 무인으로 운영하기때문에 관리가 수월하고 실생활과 밀접한 빨래를 이용한 부분이기때문에 불경기에 타격이 거의 없이 빨래방 수익이 안정적이라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실제 운영는 지인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기기 문제로 전화를 수시로 받아야하는 부분 때문에 관리가 생각보다 수월하지 않다고는 합니다. 그렇지만 셀프 빨래방 창업비용은 대부분 가맹비나 로열티가 없어서 다른 창업 아이템에 비해서 초기 투자비용이 그렇게 크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진입 장벽이 낮고 매장에 상주하는 인력이 필요 없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기때문에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창업에 대한 결심이 섰다면 어떠한 종류로 운영할지 골라야 합니다. 셀프 빨래방 창업비용에서는 큰 차이가 나지 않겠지만 유지비 면에서는 조금 차이가 날 수 있겠는데요. 코인워시만 운영하는 것과 멀티샵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 있습니다. 코인워시는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무인 운영 셀프 빨래방으로 상주 인력 없어서 인건비 절감의 장점이 있습니다. 멀티샵의 경우 카페나 편의점 등 다른 아이템과 함께 운영하는 것인데요. 인력이 상주하여 상품 판매를 함과 동시에 수시로 빨래방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셀프 빨래방 창업비용은 브랜드 별로 차이가 있지만 보통 15평 기준 1억원 정도가 들어갑니다. 셀프 빨래방 창업비용에 들어가는 금액은 빨래방 인테리어와 가맹비, 세탁기와 건조기와 같은 기계비가 포함되어 있고 점포 임대료는 다른 창업 아이템들과 동일하게 미포함 됩니다. 15평을 기준으로 구성하는 경우 세탁기와 건조기 각각 3대씩 총 6대가 들어가는 것이 평균적인데요. 이를 기준으로 셀프 빨래방 창업비용을 비교하면 다음과 샅습니다.
■ 15평
· 워시앤조이 : 1억 1천~2천만원
· 더런드리 : 9,600만원
· 크린토피아 : 1억2천5백만원
이와 같은 셀프 빨래방 창업비용은 구성하는 환경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초기 투자 비용은 이정도가 기준으로 책정되어 있으니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 수익률
셀프 빨래방 창업비용을 알아 봤으니 수익률도 확인 해볼까요? 각 브랜드에서 내세우고 있는 수익률은 셀프 빨래방 창업비용 기준 1억원 투자시 월 평균 수익 300만원 가량으로 연간 회수율은 30% 수준입니다. 손익분기점으로 따지면 약 6년이 걸리는 것인데요. 이 기준치는 구성 환경이나 입지에 따라서 조금 다를 수 있고 어느정도 미화 된 수치일 수 있기때문에 이보다는 조금 낮을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해두셔야겠습니다. 물론 평균치이므로 더 높을 수도 있겠습니다.
빨래방 창업 후에 나오는 마진은 한정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월 임대료를 최대한 낮춰서 수익을 극대화 해야하는데요. 소형 주택이나 원룸에 사는 경우 대량 세탁 또는 이불 빨래를 할 목적으로 빨래방을 굉장히 많이 찾는 추세고 건조기가 없는 경우에도 건조기 이용을 위해서 이용률이 늘어나고는 있다고 해도 기계수를 감안하면 이익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임대료를 최대한 낮춰서 창업하는 것이 중요 포인트 중에 하나이겠습니다.
그리고 무인 운영 환경이라서 투잡으로 시작하려는 분들이 많은데 생각보다 관리 고객응대 건이 많을 수 있으므로 수시로 전화를 받고 기기 관리를 해줘야 한다는 것을 감안해야 합니다. 기기에 문제가 상대적으로 덜한 초반에는 괜찮을 수 있겠지만 운영기간이 늘어나면 기기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고 빠른 대응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매출 저하로 이어질 수 있기때문에 고객응대와 매장 관리는 문제 발생시 최대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겠습니다.
지금까지 셀프 빨래방 창업비용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요. 경기 악화에 따른 영향도 미비하고 상주 인력을 두지 않아도 되어 상대적으로 타 창업 아이템에 비해서 메리트가 있고 폐업률도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익의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는 신중하게 고려해보고 시작해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지금 셀프 빨래방 창업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이러한 점들을 충분히 고민 후에 신중하게 시작하시면 좋겠습니다.